소식통

[제56호]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2편
관리자 2019-12-31 10:27:35 1189


강아지: 이제 통신장애 발생시 행동요령을 알아 보자!

고양이: 그래! 통신장애 발생 상황에 대처하는 행동요령을 알아볼까?

오리: 좋아!

강아지: 통신장애 발생 시 이용자 행동요령은 자영업자와 일반 이용자 구분에 따라 나눠져 있어.

오리: 나 같은 자영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통신장애 발생 시 [자영업자의 행동요령]

대체장비 긴급 지원여부 확인

카드 결제 단말기 이용이 불가능할 경우 해당 통신사의 대체 장비 (무선라우터, 무선결제기, 임대폰 등) 김급 지원여부를 확인해 본다.

통신사 대리점 방문을 통한 착신전환 서비스 신청

대표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를 다른 전화나 휴대폰으로 수신 가능한 착신전환 부가 서비스를 신청 이용한다.

가입한 카드사를 통한 ARS 결제 서비스 신청

카드단말기 없이 전화한통으로 결제 요청이 가능한 ARS 결제 서비스를 신청이용한다.

3G 서비스 중단 시 타 통신사 유심구입 후 무료 이용 (20년 예정)

36 서비스 중단 시에는 장애가 없는 다른 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하여 유심(USIM)을 구입한 후 이용한다.

※ 유심 구입 비용은 추후 가입된 통신사를 통해 환불 가능

※ 공공기관·병원·대규모 영업(체인) 등 다량의 통신회선을 이용하는 경우, 타 통신사를 통한 우회 이용 등의 방법을 사전 마련

오리: 다양한 방법으로 통신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구나! 이번 기회에 잘 파악해 둬서 고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게 해야겠어!

고양이: 이번엔 일반 이용자의 행동요령을 알아볼까?

[일반 이용자의 행동요령]

휴대폰 자가진단 방법

1.전원을 끄고 다시 켬. 2.데이터 네트워크 설정 확인. 3.유심 분리 후 재장착

초고속인터넷 자가진단 방법

1.인터넷 연결 확인. 2.제품 전원 끄고 다시 켬. 3.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경우, 휴대폰 테더링 이용

IPTV 자가진단 방법

1.셋톱박스 전원 끄고 다시 켬. 2.인터넷 연결 한인. 3.IPTV 장애 시, 재설정 (외부입력 전환) 하여 지상파TV 시청

타 통신사의 휴대폰 작동여부 확인

- 자가진단 후에도 휴대폰 미작동 시 주위의 다른 통신사 이용자의 휴대폰 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 다른 통신사 가업자의 전화를 이용하여 해당 통신사로 장애 여부를 확인한다.

TV, 라디오(차량용 포함), DMB 등을 통해 재난여부 확인

휴대폰 미작동 시 주변에 다른 사람이 없는 경우 라디오(차량용 포함), 지상 TV, DMB 등을 통해 재난여부를 확인한다.

주변에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수단이 있는 경우, 재난정보 공유

이용 가능한 인터넷접수단 (휴대폰, PC)을 활용하여 긴급재난 문자서비스, 안전 디딤돌앱, SNS (페이스북, 유튜브 등)를 통해 재난 정보를 확인하고 공유한다.

갑작스런 긴급상황 발생 시 휴대폰의 긴급전화 기능 이용

- 잠금 설정된 스마트폰은 잠금 해제없이 통화 버튼을 옆으로 밀어, 긴급전화를 이용한다.
- 개통여부(중고단말기 포함)와 관계없이 사용 가능하며, 작동하지 않을 경우 유심(USIM) 분리 후 긴급전화를 이용한다

주요 통신사별 고객센터

SKT [휴대폰] 국번없이 114(무료), [인터넷/집전화] 080-816-2000(무로)

KT [휴대폰 국번없이 114(무료), [인터넷/IPTV/집전화] 국번없이 100

LG U+ [휴대폰] 국번없이 114(무료), [인터넷/IPTV/집전화] 국번없이 101

SK브로드밴드 [인터넷/IPTV/집진화] 국번없이 106, 080-8282-106(무료)

고양이: 아하! 먼저 통신이 잘 되는지 자가 진단을 하면 되고, 긴급전화는 사용할 수 있구나!

고양이,오리: 통신장애가 발생해도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걸 이제 알았어! 잘 파악해 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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