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인터넷 이용

이용시 확인해야 할 사항

이용요금 확인

  • 요금청구서가 도착하면 가입할 때 계약했던 내용대로 정확하게 요금이 청구되었는지 세밀히 확인해야 함
  • 특히 신청하지 않은 부가서비스 등에 대한 이용요금이 청구될 수 있으므로 피해예방을 위해 요금청구서의 세부 내역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함
    요금 청구서 내역
    요금 청구서 내역
    이용료 내용
    기본상품 이용료 사업자가 제공하는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납입하는 요금
    설치비 초고속인터넷 모뎀 설치에 소요되는 비용
    장비임대료 사업자가 제공하는 단말장치를 임대한 대가로 납입하는 요금
    할인내역 결합상품 이용, 약정기간 설정 등에 따른 할인내역
  • 요금 등에 대한 이의가 있을 경우 해당 사업자에게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사업자는 접수된 이의 내용의 타당성 여부를 조사해 해당 이용자에게 통지해야 함
  • 해당 사업자는 요금의 과납·오납 청구가 있는 경우, 그 요금을 반환하거나 다음 달 고지서에 차감해 정산함

최저보장속도 확인

  • 초고속인터넷서비스의 속도가 당초 약관에 규정된 최저보장속도에 미달하는 경우, 이용자는 요금을 감면받거나 위약금 없이 계약 해지를 요청할 수 있음
  • 이용자는 사업자의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등을 통해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초고속인터넷서비스의 속도에 대한 점검을 꼼꼼히 하여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함
    사업자별 최저보장속도(2020.03)
    사업자별 최저보장속도(2020.03)
    사업자 서비스 상품 약관상 최저보장속도(Mbps) 품질측정사이트 및 홈페이지
    KT 스페셜 50 speed.kt.com
    인터넷 최대 200M 100
    기가인터넷 최대 500M 250
    10GIGA인터넷 최대 1G 500
    10GIGA인터넷 최대 2.5G 1000
    10GIGA인터넷 최대 5G 1500
    10GIGA인터넷 최대 10G 3000
    SK브로드밴드 스피드 5 myspeed.skbroadband.com
    기가 라이트 250
    기가 프리미엄 500
    기가 프리미엄 X 2.5 1000
    기가 프리미엄 X 5 1500
    기가 프리미엄 X 10 3000
    LG U+ 프라임 5 www.uplus.co.kr
    광랜 50
    기가 슬림 150
    기가 300
    딜라이브 스마트 맥스 3 speed.dlive.kr
    스마트 맥스H 12
    스마트 광랜 세이브 20
    스마트 광랜 30
    스마트 광랜 플러스 48
    스마트 광랜 세이브 플러스 96
    스마트 기가 300
    LG헬로비전 에어VAN플러스 2 speed.lghellovision.net
    광랜라이트 15
    광랜아카데미 30
    광랜익스트림 50
    기가라이트 150
    플래티넘기가 300
    현대HCN 라이트 2 cs.hcn.co.kr
    프라임 5
    프리미엄 30
    프리미엄플러스 300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소비자분쟁해결기준(2019)

  •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는 미성년자 계약의 경우 계약 취소
  • 임대된 모뎀 등 장비의 불량으로 2회 이상 수리하였으나 하자(3회째)가 재발할 경우 임대된 장비 교환
  • 1시간 이상의 서비스장애가 월 3회 이상 발생한 경우 또는 1개월 동안의 서비스 장애 누적시간이 48시간 이상 발생한 경우 위약금(가입시 면제한 설치비 및 할인혜택 포함)없이 계약해지
  • 3시간 이상 또는 월별 누적시간 12시간을 초과하여 서비스 중지 또는 장애로 인한 피해는 손해배상을 하여야 함
  • 설치지연 시 예약취소
  • 계약기간 이내에 서비스가 안 되는 지역으로 이사할 경우 위약금 없이 계약 해지
  • 계약기간이 자동연장된 경우 고객의 계약기간 만료전 해지의 경우 위약금 없이 계약해지
  • 이전지역 상품의 속도가 초기 계약 상품 속도의 50%에 못 미치는 경우 소비자는 위약금의 50% 지금 후 계약해지

계약사항의 변경 및 일시정지

계약사항의 변경

  • 계약자의 명의나 연락처, 이용요금 납부방법, 서비스 종류, 설치장소 등의 계약사용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변경 사실을 사업자에게 통보해야 함
  • 상속 등으로 이용고객의 지위를 승계할 경우, 그 지위를 승계한 자는 사업자에게 해당 사실을 통보해야 함. 사업자는 가입 명의자를 보호하기 위해 관련 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용자는 해당 서류를 제출해야 함
  • 설치장소를 변경하고자 할 때 이용자는 해당 사업자에게 변경 신청을 하고 이전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해야 함

서비스 개통확인

  • 개통시점은 이용자가 서비스 개통을 신청한 후 개통을 확인하거나 사업자가 전화, 팩스, 이메일, 방문, 우편 등의 방법으로 개통 사실을 통지한 때를 서비스 개통시점으로 보기이기 때문에 이 내용을 인지하고 있어야 함
  • 사업자는 이용자의 개통 희망일을 약정한 후 개통지연이 예상될 경우에는 사실을 이용자에게 전화나 팩스, 이메일, 방문, 우편 등의 방법으로 사전에 통지해야 함
  • 이를 통지받지 못한 이용자가 개통지연으로 인한 손해를 입는 경우, 그 배상 문제 등을 사업자에게 문의할 수 있음. 또한 설치가 지연될 경우 예약취소가 가능함

일시 이용중단

  • 서비스 이용을 일시 중단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기간을 정해 해당 사업자에게 신청해야 함
  • 일시 이용중단의 허용조건은 사업자마다 서로 다르므로 약관의 내용을 확인하거나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바람
  • 일시 이용중단 기간이 사용기간에 포함되는가의 여부와 이 기간에 대한 요금 부과의 여부도 사업자마다 서로 다르므로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사업자의 약관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을 확인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