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피해사례 및 대처방안
금융사기 피혜사례 및 대처방안
TIP 통신장애 시 행동요령
허위과장광고 고가요금제·부가서비스, 경품 피해, 판매 사기 소액결제 명의도용 및 유심도용 정보이용료 알리미 서비스
 

■고가요금제 및 부가서비스,경품 피해 사례 ●이동전화 -최신 스마트폰을 구매하려면 고가요금제와 부가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며 강요 ●초고속인터넷 -상품권 등의 경품 지급하기로 약속했으나 불이행

■이동전화 판매사기 피해사례 ●선입금 먼저! 남은 할부금은 모두 면제! -휴대폰 구매시 일부 금액을 선입금하면 남은 할부금을 모두 면제해준다고 하였으나, 판매점주는 선입금 편취후 도주함 ●신분증 택배 전달! 안전하게 개통후 배송! -판매자에게 신분증을 보내주어 휴대폰 개통을 하였는데, 자신도 모르는 사이 본인명의로 개통된 휴대폰 2대의 청구서를 받게됨 ●3년 약정 가입! 2년뒤 남은 할부금 현금 지급! -신형 휴대폰을 3년 약정 할부로 구입하고 2년동안 유지하면 남은 1년치 할부금을 현금으로 주겠다고 하였으나 2년후 해당 판매점은 사라짐 ●페이백 30만원 지급 약속! 개별계약서로 보증! -휴대폰을 2년 약정으로 구매하면 일부 금액을 입금시켜준다는 말과 함께 판매점에서 만든 별도 계약서를 작성하였지만 해당 금액을 받지 못하였고, 개별계약서는 법적 효력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됨

■고가요금제·부가서비스 강요,경품사기,판매사기 예방법 ●고가요금제,부가서비스 강요시 이용하지 말것 -이용 강요시 이동전화 불공정행위 신고센터 신고 가능(cleanict.or.kr) ●초고속인터넷 경품 사기 -폐업으로 경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경품고시제의 가이드라인을 잘 준수하는 업체 이용 ●이동전화 판매 사기 -의심스러운 판매 조건을 제시하는 경우 이용하지 말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