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북

  • 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맞춤 가이드북은 다양하고 복잡해진 통신서비스 이용환경에서
    이용자의 권익보호 및 역량강화를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가입 시 유의사항
이용 시 유의사항
해지 시 유의사항
TIP 방송통신서비스
TIP 방송통신 미환급액
 

■방송서비스란? ●지상파: 전파를 통하여 송출되는 공중파 방송 ※기초생활수급자, 시·청각 장애인, 일부 국가유공자, 난시청 지역 등의 경우, KBS 수신료 면제(KBS 수신료 콜센터 1588-1801) ●위성방송: 지상파 방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방송위성을 이용한 방송으로 도서산간지역이나 이동환경에서 무선으로 시청 가능 ●케이블TV: 동축케이블로 방송프로그램을 전달하여 각 가정에 제공되는 유선방송 ●IPTV(Internet Protocol TV): 초고속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제공되는 양방향 TV로 인터넷이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 부가서비스 등을 제공

■통신서비스란? ●이동전화: 일반폰(피처폰),스마트폰,알뜰폰 등의 휴대전화 ●초고속인터넷: 1Mbps이상의 속도를 내는 인터넷 서비스 ●인터넷 전화: 인터넷을 이용해 음성을 주고받는 전화 ●유선전화: 일반 시내·외 전화 ■알뜰폰이란? 기존 이동통신사업자(SKT,KT,LGU+)로부터 통신 회선을 빌려, 이용자에게 자체 브랜드로 재판매하는 서비스 ●알뜰폰 특징 -기존 통신사보다 저렴한 요금 -기존 통신사와 동일한 통화품질 -USIM만 구매하여 휴대폰 사용 가능 -쓰던 번호 그대로 번호이동 가능 ●알뜰폰 신청방법 -온라인:각 알뜰통신사 홈페이지/고객센터 알뜰폰허브(www.mvnohub.kr) -오프라인:전국 1500여개 우체국에 방문(우체국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