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지침서

1. 통신장애 발생 전(前)

  • (1) 휴대폰 충전기, 보조배터리 등 비상전원 공급장치를 확보

    o 평상 시 비상전원 공급장치 별도 보관 및 충전 상태를 확인하여 통신장애 시 재난문자*․SNS․라디오방송 등을 통해 끊김없이 정보 확인

  • (2) 다양한 대체 통신수단(공중․인터넷전화, SNS) 활용 방법을 습득

    o 특정지역의 재난상황 시 일시적으로 통화폭주로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공중전화․인터넷전화․SNS 등 다양한 대체통신수단 활용 방법을 습득

    ※ 주변에 공중(유선)전화 설치 장소를 사전 확인하여 이동통신서비스 장애에 대비

  • (3) 공공 와이파이망 이용이 가능한 설치 장소(www.wififree.kr) 확인

    o 가입된 통신망의 장애에 대비하여 이통3사의 모든 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와이파이 이용 시설(시장, 쇼핑몰 등 다중이용시설)을 사전 인지

    ※ 통신재난 시 통신3사는 개별 와이파이망을 상호 개방하여 운영하고 있음

    공공 와이파이 검색(www.wififree.kr)
    공공 와이파이 검색
    < 공공 와이파이 검색 > < 공공 와이파이 이용 >
  • (4) 정부의 통합 재난안전 포털 ‘안전디딤돌 앱’ 휴대폰에 설치

    o 각종 긴급상황 발생 시 발송되는 재난문자를 통해 사전 재난정보 습득 방법 숙지 (다만, 데이터 접속장애 시 휴대폰에 따라 이용이 어려울 수 있음)

  • (5) 데이터 접속 장애에 대비한 휴대폰 테더링*(핫스팟) 기능 숙지

    *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단말기를 이용하여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단말기는 다른 단말기의 무선인터넷 모뎀 기능 역할 수행

    o 주위에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람의 휴대폰 작동 시, 다른 사람의휴대폰 테더링 기능을 활용한 데이터 접속 방법을 사전 숙지

    휴대폰별 테더링 기능 설정 방법
    휴대폰별 테더링 기능 설정 방법
    아이폰 안드로이드
  • (6) 휴대폰 통화 연결이 안되어도 긴급전화(8개)*는 통화 가능 인지

    * 화재구조구급(119), 경찰서(112), 간첩신고(113), 밀수신고(125), 학교폭력신고 및 상담(117), 국정원(111), 해양재난신고(122), 사이버신고테러(118)

    o 각종 재난으로 휴대폰 통화가 안되어도 긴급상황 발생 시 휴대폰에 사전 설치된 “긴급전화” 기능을 이용하여 통화가 가능한 점을 인지

    ※ 가입된 통신사의 통신역무 중단 시, 타 통신사를 이용하여 ‘긴급전화’ 가능

    휴대폰별 긴급전화 화면 구성
    휴대폰별 긴급전화 화면 구성
    아이폰 안드로이드 단말기

    o 아울러, 휴대폰의 개통과 관계없이 긴급상황 발생 시 “긴급전화” 이용 가능

    ※ 단, 일부 2G 휴대폰 등 “긴급전화” 기능이 없는 경우는 이용이 불가능

  • (7) 재난으로 인한 통신 두절에 대비하여 가족 간 비상연락망 사전 공유

    o 각종 재난 등으로 인한 가족 간 연락 단절에 대비하여 평상 시 유․무선의 복수 연락처 등을 사전 공유

  • (8) 자영업자의 경우 통신장애 시에도 영업 행위(배달전화․카드결제 등)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통신사 착신전환, 카드사 ARS결제서비스)을 숙지

    o 배달 주문 등의 경우 통신사의 착신전환*서비스를 이용하고, 카드 결제단말기의 경우 가입한 카드사를 통해 ARS결제**서비스를 이용하면 영업이 가능한 점을 사전 숙지

    * 해당 가입자의 전화번호로 수신된 콜을 사전 지정해 둔 다른 착신번호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 통신장애로 카드 결제용 단말기 이용불가 시 전화 한통으로 결제 요청하는 서비스

  • (9) 공공기관․병원․대규모 영업(체인점) 등 다량의 통신회선을 이용하는 경우, 타 통신사를 통한 우회 이용 등의 방법을 사전 마련

2. 통신장애 발생 시

  • (1) 갑작스런 통신 두절 시 휴대폰 자가 진단을 실시

    o 전원을 끄고 다시 켜보기, 데이터 네트워크 설정 확인하기, 유심분리 후 재장착하는 등의 자가 진단 실시

  • (2) 휴대폰 자가 진단 후 초고속인터넷과 IPTV 작동상태도 확인

    o 인터넷 연결선 접속여부 확인, PC․셋톱박스 전원을 끄고 다시 켜보기, 지상파TV로 ‘외부입력’ 모드로 전환(필요시 지상파 수신용 안테나 구비),

    ※ 통화 연결이 가능하면 각각 가입한 통신사업자별 고객센터로 장애 여부 확인

    ※ IPTV는 인터넷망을 통해 지상파를 재송신하기 때문에 인터넷 제공이 어려운 경우 IPTV서비스를 통한 TV시청은 불가능

  • (3) 자가 진단 후에도 휴대폰이 미작동하면 주위에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 작동 여부를 확인

    o 다른 통신사 가입자의 전화를 이용하여 해당통신사로 장애 여부 확인

    주요 통신사별 민원센터 연락처(예시)
    주요 통신사별 민원센터 연락처(예시)
    사업자별 연락처
    SKT [휴대폰] 국번없이 114(무료) 또는 080-011-6000(무료),
    국번없이 1599-0011(유료)
    [인터넷/집전화] 고객센터 : 080-816-2000(무료) 또는 1600-2000(유료)
    KT [모바일] 휴대폰+114(무료), 1588-0010(유료)
    [인터넷/TV/전화] 유선전화(국번없이) 100, 휴대폰(지역번호)+100
    LGU+ [휴대폰] 114(무료), 1544-0010(유료)
    [인터넷/IPTV/전화] 101
    ※ 참고 – 자가 진단 후 휴대폰 작동 시 긴급정보 확인 방법

    o 긴급재난문자전송서비스(CBS)1) 문자* 수신, 안전디딤돌 앱(App)2), SNS 등을 이용하여 재난상황에 따른 긴급정보를 확인

    * 문자송출 기준(60자 이내) : 태풍, 호우, 홍수, 대설, 지진해일, 폭풍해일, 강풍, 풍랑 등 기상특보 발령 시와 산불, 산사태, 교통통제 등 필요 시

    • 1) 재난 재해 발생 예상지역과 재난발생 지역 주변에 있는 국민에게 재난정보 및 행동요령 등을 신속히 전파하는 대국민 재난문자 서비스(Cell Broadcasting Service)
    • 2) 정부의 재난안전관리 앱(App)으로 119, 112 긴급신고 뿐만 아니라 기상정보, 병원, 약국, 대기오염 등 재난과 관련된 정보를 종합 안내

    ※ 휴대폰에 별도의 라디오 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재난방송 청취가 가능하나, 통신장애 시에는 이용이 어려움

  • (4) 휴대폰 미작동 시 주변에 다른 사람이 없는 경우 라디오(차량용 포함), 지상파 TV, DMB 등을 통해 재난여부를 확인
  • (5) 주변에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수단(휴대폰 또는 PC)이 있는 경우 이를 활용하여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한 재난 정보 공유

    ※ 일반 이용자는 비상 시 정보획득을 위해서 TV와 라디오 다음으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미국 Red Cross, 2011)

  • (6) 갑작스런 긴급상황 발생 시, 휴대폰의 “긴급전화” 기능을 활용

    o 잠금 기능이 설정된 휴대폰은 잠금 기능 해제 없이 ‘긴급전화’ 버튼을 활용할 경우 사용 가능

    ※ “긴급전화” 목록의 “사용자 입력”은 이용자가 사전에 별도의 긴급 번호를 저장할 수는 있어도 통신장애 시에는 연결이 제한

    휴대폰별 잠금 기능 관련 ‘긴급전화’ 화면
    휴대폰별 잠금 기능 관련 ‘긴급전화’ 화면
    아이폰 안드로이드
    잠금 설정 시 잠금 미설정 시 잠금 설정 시 잠금 미설정 시

    o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여부와 관계없이 미 개통된 단말기(중고 단말기 포함)도 사용 가능하며, 작동하지 않을 경우 유심(USIM) 분리 후 통화 가능

    < 휴대폰 개통 여부 관련 ‘긴급전화’ 화면 >
    휴대폰 개통 여부 관련 ‘긴급전화’ 화면
    아이폰 안드로이드
    개통 시 미개통 시 개통 시 미개통 시

    o 긴급전화가 안될 경우 주변에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람의 휴대폰을 이용

  • (7) 자영업자의 경우 통신장애 시, 가입한 통신사를 통해 대체 장비(무선라우터, 무선결제기, 임대폰 등) 긴급지원 여부 확인

    ※ 주변에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람의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가입한 사업자의 민원센터 등을 통해 장애여부 확인 및 신청

  • (8) 자영업자의 경우 통신장애 시, 주위에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하여 착신전환*서비스 신청(무료) 및 가입한 카드사를 통한 ARS결제*서비스를 신청 후 이용

    * 해당 가입자의 전화번호를 사전 지정해 둔 다른 착신번호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 통신장애로 카드 결제용 단말기 이용 불가시 전화 한통으로 결제 요청하는 서비스
  • (9) 3G서비스(LGU+제외)의 중단 시 장애가 없는 타 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하여 유심(USIM) 구입*후 이용 가능(’20년 예정)

    * 유심구입 비용은 추후 가입된 통신사를 통해 환불 받을 수 있음

    ※ 과기정통부에서 ‘경계’ 이상의 통신재난 경보를 발령하고 해제할 때까지의 기간, 재난 발생 사업자가 요청한 경우 가능(3G는 신청 후 이용 가능하나, LTE의 경우 통신재난 시 유심 교체 없이 약 100만 회선이 가능한 자동 로밍 시스템을 ’20년이후 구축예정)

3. 통신장애 복구 후(後)

  • (1) 긴급하지 않은 연락은 가급적 문자(SMS)를 이용

    o 통신서비스 복구 시, 일시적인 통화량 폭주에 대비하여 음성통화를 지양하고 문자메세지(SMS)를 활용

  • (2) 불필요한 음성통화는 자제하되, 통화 시 최대한 짧은시간에 종료
  • (3) 최초 통화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다음 통화 전까지 최소시간(10초) 대기 후 재 발신
  • (4) 데이터 트래픽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동영상‧음악 감상 등의 데이터 이용을 최대한 자제
  • (5) 장애 발생 통신사업자의 손해배상 및 기타 보상 여부에 대해 확인 후, 피해 신청서 접수 등의 사전 필요한 조치를 확인
< 참고 > 주요 기관 민원 안내

o 경찰서(사건) : 112
o 소방서(재난) : 119
o 행정안전부 콜센터 : 02-2100-3399
o 정부민원 안내콜센터 : 110
o 다산콜센터(서울만 해당) : 120
o 한국인터넷진흥원 : 118
o 재난재해 신고 : 1588-3650
o 안전신문고 : https://www.safetyreport.go.kr
o 국민안전재난포털 : http://www.safekorea.go.kr
o 국민안전방송 : http://www.safetv.go.kr
o 생활안전지도 : http://www.safemap.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