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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ㅣ이동전화

이동전화 서비스 관련정보를 제공합니다.

1. 이용시 확인해야 할 사항

이용요금 확인

  • 요금청구서가 도착하면 계약했던 내용대로 정확하게 요금이 청구되었는지 세밀하게 확인해야 함. 특히 신청하지 않은 부가서비스, 이용하지 않은 소액결제 등이 청구될 수 있으므로 피해예방을 위해 요금청구서의 세부 내역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함
  • 알뜰폰 대표사업자
    알뜰폰 대표사업자
    항목 내용
    기본료 매월 통화시간에 관계없이 일정금액이 부과되는 월정액
    국내통화료 국내에서 사용한 통화 중 데이터 관련 통화를 제외한 음성통화에 대해 부과되는 요금
    할인내역 지역 내 할인, 무료통화할인 등 할인혜택이 적용된 내용
    문자메시지이용료 SMS(단문메시지), LMS(장문메시지)등 문자메시지 관련 서비스 이용시에 부과되는 사용료
    소액결제이용료 후불 소액결제 서비스 이용료로 부가세 포함 금액
    기타 착신전환서비스, 통화배경음 등의 부가서비스 이용료, 단말기할부금, 국제통화료,해외로밍이용료 등
  • 요금 등에 대한 이의가 있는 경우에 이용자는 해당 사업자에게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사업자는 접수된 이의내용의 타당성 여부를 즉시 조사해 그 결과를 해당 사업자에게 통지해야 함
  • 이동통신사업자는 과납·오납이 있을 경우에 이들 요금을 모두 반환하고, 회사의 귀책사유로 발생한 경우에는 법정이율을 부과해 반환해야 함

서비스 품질확인

  • 이용자의 주생활지역에서 통화품질이 불량한 경우, 먼저 단말기 제조업체에 A/S를 의뢰해 단말기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함. 단말기에 문제가 없으면 이동통신서비스 회사의 고객센터에 문의해 해당 지역의 통화품질을 테스트 해 보는 것이 좋음
  • 주민등록지, 요금청구지, 직장소재지 등 주생활지에서 통화품질이 불량한 경우 가입 14일 이내라면 이용약관에 따라 계약을 해제할 수 있음. 가입 15일 이후 6개월 이내에는 계약해지가 가능하고 해지 신청 직전 1개월 기본료의 50% 감면. 이동통신 서비스 계약과 단말기 등의 판매계약이 결합된 경우에 단말기 및 주변기기를 포함하여 반품하여야 함
  • 1개월 누적 6시간 이상 서비스 중지 또는 장애로 인한 피해는 손해 배상을 해야 함. 누적시간의 기산시점은 서비스 중지·장애 발생일 부터이고, 손해배상액은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한 시간에 해당하는 기본료와 부가사용료의 6배에 상당하는 금액을 최저 기준으로 함
  • 서비스 중지·장애시간은 소비자가 사업자에게 통지한 때와 사업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을 안 시간 중 빠른 시간을 기준으로 하되, 서비스가 불가항력(천재지변 등)이나 업체의 사전고지(회선공사 등), 소비자의 고의·과실로 인하여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 중지·장애시간 계산에서 제외함(소비자분쟁해결기준, 2014)

발신번호 변작방지

  • 2015년 4월 16일 개정 전기통신사업법이 시행되면서 통신사업자는 발신번호 변작방지를 위한 조치사항으로
    • 국제전화 식별번호 삽입
    • 국제전화 음성안내 멘트 송출 또는 국제전화 식별 번호 제공
    • 발신번호가 변경된 문자 차단 및 통지
    • 사설전화교환기 변작여부 모니터링 및 이용정지
    • 공공, 금융기고나 번호 도용 전화를 차단하여야 함(방송통신위원회, 미래창조과학부보도자료, 2015.04.15)
    스마트폰 정보보호 ´이용자 10대 안전수칙´(방송통신위원회)
    스마트폰 정보보호 ´이용자 10대 안전수칙´(방송통신위원회)
    • 의심스러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하지 않기
    •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 방문하지 않기
    • 발신인이 불명확하거나 의심스러운 메시지 및 메일 삭제하기
    • 비밀번호 설정 기능을 이용하고 정기적으로 비밀번호 변경하기
    • 블루투스 기능 등 무선 인터페이스는 사용 시에만 켜놓기
    • 이상증상이 지속될 경우 악성코드 감염여부 확인하기
    • 다운로드한 파일은 바이러스 유무를 검사한 후 사용하기
    • PC에도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바이러스 검사하기
    • 스마트폰 플랫폼의 구조를 임의로 변경하지 않기
    • 운영체제 및 백신프로그램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스마트폰 보안 수칙 10계명(안철수 연구소)
    스마트폰 보안 수칙 10계명(안철수 연구소)
    •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이상한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우에는 반드시 악성코드 검사를 한다.
    • 게임 등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때는 신중하게 다른 사람이 올린 평판 정보를 먼저 확인한다.
    • 브라우저나 어플리케이션으로 인터넷에 연결 시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에 있는 URL은 신중하게 클릭한다.
    • PC로부터 파일을 전송 받을 경우 악성코드 여부를 꼭 확인한다.
    • 백신의 패치 여부를 확인해서 최신 백신 엔진을 유지한다.
    • 스마트폰의 잠금 기능[암호 설정]을 이용해서 다른 사용자의 접근을 막는다. 잠금 기능에 사용한 비밀번호를수시로 변경한다.
    • 블루투스 기능을 켜놓으면 자동 감염되므로 필요할 때만 켜놓는다.
    • ID, 패스워드 등을 스마트폰에 저장하지 않는다.
    • 백업을 주기적으로 받아서 분실 시 정보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 임의로 개조하거나 복사방지 등을 풀어서 사용하지 않는다.

2. 계약사항의 변경 및 일시정지

계약사항의 변경

  • 이용자가 서비스의 종류와 단말기를 변경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권을 양도 및 승계 또는 번호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변경신청서와 신분증 등을 제출해야 함. 다만 주소변경이나 일시정지 및 해지 신청, 분실신고 및 해제, 요금제 변경 등은 방문 외에 전화나 팩스, 각 사업자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음

일시정지

  • 이용자는 일정기간 동안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할 사유가 발생한 경우, 해당 이동전화 사업자에게 일시정지를 신청할 수 있음
  • 일시정지 기간 중 이용자는 각 사업자별로 정해진 기간 이내에 수신이 가능하도록 요청할 수 있음. 일시정지를 할 경우에는 별도의 일시정지요금이 부과될 수 있음
  • 일시정지 기간이 끝난 후에 원래의 가입 상태로 돌아가 계속 기본료를 내게 될 수 있으니 일시정지를 신청한 기간을 확인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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