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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 ㅣ이동전화

이동전화 서비스 관련정보를 제공합니다.

1. 가입시 확인해야 할 사항

사업자 및 요금제 선택

  • 서비스의 품질 및 이용요금 등을 고려해 자신에게 알맞은 사업자를 선정
  • 이용자가 살고 있는 지역이나 자주 이용하는 직장 등의 지역에서 품질이 양호한지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 필요(smartchoice.or.kr, 품질평가 결과 참고)
  • 이용자 전용홈페이지에 게재된 ‘서비스별 상품 비교 정보’를 통해 사업자별 요금제 및 상품별 주요 특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 통신사 요금상품을 꼼꼼히 확인하고, 평균통화시간, 문자이용건수 등 본인의 이동전화 이용행태에 적합한 요금제 선택
이동전화 요금
1. 기본서비스 이용에 따른 요금(기본료, 통화료 등)
2. 기본서비스에 부가해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수료(부가서비스료 등)
3.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가입비. 최근 일부 통신사에서는 가입비를 무료로 제공
이동전화 요금제의 종류
1. 표준요금제 : 사용한 만큼 통화료가 부과
2. 선택요금제 : 이용자의 통화 패턴에 맞게 설정
- 본인의 이용행태를 잘 모를 때에는 표준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함

약정기간 및 위약금 확인

  • 서비스의 품질 및 이용요금 등을 고려해 자신에게 알맞은 사업자를 선정
  • 동전화를 신규가입(번호이동 포함)하거나 단말기 구입비용을 지원하는 조건으로 24개월 이내에 의무사용기간을 설정할 수 있음. 의무사용기간의 설정, 보조금액, 단말기 가격, 보조금 반환금액(위약금) 산정방식은 이용자와 통신사 간 개별 약정에 따르므로 가입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함.
  • 약정계약을 해지함으로서 이용자가 이동통신사에 납부해야 할 계약해지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됨
  • 이용자가 납부할 계약해지금 = 잔여 단말기 할부금+위약금+위약3(할인반환금)
    이용자가 납부할 계약해지금 = 잔여 단말기 할부금+위약금+위약3(할인반환금)
    • 잔여 단말기 할부금은 약정을 어떤 단말기를 산 뒤 약정이 만료되지 않은 채로 계약을 해지할 시 아직 모두 납부가 완료되지 않은 단말기의 할부금
    • 위약금이란 말 그대로 해당 계약을 사용자가 임의로 해지하여 납부해야 할 금액
    • 할인반환금은 이동통신사가 약정계약을 조건으로 가입자에게 할인해준 금액을 되돌려 받는 것
  • 약정기간 중도 해지시 지불해야 하는 위약금(요금약정 할인반환금 포함)은 일반적으로 지원금, 약정잔여기간, 약정기간 등에 의하여 산출되나, 통신사나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음
  • 예) KT WCDMA서비스(2015.3.17)
    예) KT WCDMA서비스(2015.3.17)
    • 약정기간 내 해지할 경우위약금 = 지원금 ×[약정잔여기간/{약정기간(일)-예외기간(일)}
    • 약정조건(요금제 사용조건 포함)을 변경할 경우차액정산금 = {(변경전)지원금-(변경후)지원금)}×[약정잔여기간/{약정기간(일)-예외기간(일)}]
      * 약정기간은 보조금을 지급받아 서비스를 개통한 시점부터 산정되며, 일시정지, 이용정지 기간은 의무사용기간에 산입되지 않음
      출처 : KT WCDMA 서비스약관(2015.3.17)
  • 요금약정 할인반환금은 위약금의 한 종류로서 약정기간 도중 해지 할 때 기존의 할인 받은 금액을 지불하는 것을 의미함. 모든 통신사, 모든 상품에 적용하는 것은 아니므로 가입할 때 확인하는 것이 좋음.

미성년자 가입

  • 미성년자가 이동전화를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보호자(민법상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법정대리인의 신분증과 가족증명서류, 동의서 등 별도의 구비서류를 요청할 수 있음
  • 보호자의 동의를 받지 않고 체결한 계약은 해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아직 내지 않은 요금과 위약금을 납부할 필요가 없음
  • 청소년들이 이용할 이동전화를 가입할 때는 청소년 전용계약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때 계약서에 약관의 관련 내용과 청소년 요금제 등을 명기함
  • 청소년들이 이용할 이동전화는 유해 콘텐츠 차단 등을 위해 청소년 본인의 명의로 신청하는 것이 바람직 함

요금감면 등 복지혜택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소득이 낮은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가계통신비 부담완화를 위해 이동전화요금을 감면 받을 수 있음. 국가유공자와 단체의 경우 통신사 별로 법적 대상보다 확대 지원되는 경우가 있음(적용대상 및 적용 유무는 각 통신사 별로 상이하니 통신사에 문의)

번호이동 신청

  • 번호이동은 다른 통신회사에 가입되어 있는 이동전화서비스(WCDMA서비스 포함)의 전화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제도임. 번호이동을 희망하는 이용자는 이동하고자 하는 회사의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번호이동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는데, 이 경우 소정의 이동수수료를 납부해야 함
  • 번호이동 또는 신규가입이나 명의변경 후 3개월이 지나지 않은 이용자는 새로이 번호이동을 신청할 수 없음
  • 이용자는 번호이동과 관련한 무단변경, 부당요금 청구 등의 부당한 행위로 선의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해당 사업자 또는 번호이동관리센터(KTOA)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음
번호이동관리센터 KTOA
번호이동관리센터 KTOA
구분전화번호홈페이지소관 업무
번호이동관리센터(KTOA)1588-0413rnp@ktoa.or.kr전화번호이동, 사이버민원

스마트폰 가입 시 유의사항

  • 기존 정보(주소록, 메시지) 이전 방법 확보
  • 자신에게 알맞은 요금제 선택(사용패턴, 지원금, 부가서비스, 결합상품 등)
  • 데이터, 음성 사용용량 초과시 비용 부과 단위 인지
  • 주기적인 사용량 점검
  • 모바일 어플 정보습득 채널 확보 필요
  • 콘텐츠와 어플별 데이터 소모량 확인

휴대폰보험

  • 이통사에서 보험사와 제휴를 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 서비스에 가입된 휴대폰에 사고(분실, 파손) 발생 시기기변경 비용 및 파손 수리비의 일정부분을 지원해 줌
  • 보험가입 대상자는 신규 및 보상 기기변경 후 30일 이내 가입이 가능하고, 알뜰폰사업자(MVNO), 선불폰 가입자, USIM 단독개통 등 가입에서 제한될 수 있으나 통신사의 확인이 필요함
  • 서비스 가입 2년 만기 후 자동으로 해지되고, 전손보장 및 분손보상을 통해 보상한도 소진되거나, 보상기변,서비스 중도 해지 등의 경우에는 자동해지 됨
  • 조회된 자기부담금액은 실제 금액과 상이할 수 있으며, 보다 정확한 금액은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람

2. 가입방법

가입 방법

  • 사업자와 적정 서비스, 요금제 등을 선택했다면 해당 사업자의 영업대리점이나 홈페이지 등을 방문해 가입신청을 함
  • 이용자가 가입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이용계약서와 본인 또는 대리인임을 증명하는 신분증 등을 해당 사업자의 지점 또는 대리점에 제출해야 함
  • 계약서에 서명할 때에는 기본적인 계약 내용 외에도 약정 등 별도로 서명을 해야 하는 부분까지 꼼꼼히 확인해야 함
  • 가입한 이후에는 계약서 등의 증빙서류를 반드시 보관해야 추후 가입 내용과 관련된 피해가 발생할 경우 사업자의 귀책 등을 증명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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