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피해사례 및 대처방안
금융사기 피혜사례 및 대처방안
TIP 통신장애 시 행동요령
 

■통신장애 발생 전 ●휴대폰 충전기,보조배터리 등 비상전원 공급장치 확보: 휴대폰 충전기,보조배터리 등 비상전원 공급장치를 확보하여 통신장애 발생 시 재난문자,SNS,라디오 방송 등을 통해 정보를 지속 확인한다. ●대체 통신수단 활용법 습득(공중전화·인터넷전화·SNS): 특정지역의 재난상황 시 통화 폭주로 일시적 통신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전화, SNS 등 다양한 통신수단의 이용방법을 알아둔다. ●공공와이파이망 설치 장소 확인(www.wififree.kr): 공공 와이파이(WIFI)망을 활용할 수 있는 장소(시장,쇼핑몰 등 다중 이용 시설)를 알아둔다. ●가족 비상 연락망 공유: 재난으로 인한 통신 두절에 대비하여 평상시 유·무선의 복수연락처 등을 사전에 공유한다.

■통신장애 발생 시 ●휴대폰 자가 진단 방법: 1.전원을 끄고 다시 켬 2.데이터 네트워크 설정 확인 3.유심 분리 후 재장착 ●초고속인터넷 자가 진단 방법: 1.인터넷 연결 확인 2.제품 전원 끄고 다시 켬 3.인터넷 연결이 안 되는 경우, 휴대폰 테더링 이용 ●IPTV 자가 진단 방법: 1.셋톱박스 전원 끄고 다시 켬 2.인터넷 연결 확인 3. IPTV 장애 시, 재설정(외부입력 전환)하여 지상파TV 시청 ●타 통신사의 휴대폰 작동 여부 확인: -자가진단 후에도 휴대폰 미작동시 주위의 다른 통신사 이용자의 휴대폰 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다른 통신사 가입자의 전화를 이용하여 해당 통신사로 장애여부를 확인한다. ■통신장애 복구 후 ●긴급하지 않은 연락은 가급적 문자(SMS)이용: 통신서비스 복구시, 일지적인 통화량 폭주에 대비하여 음성통화보다는 문자 메시지(SMS)를 활용한다. ●음성통화는 최대한 자제: 불필요한 음성통화는 자제하되, 통화 시 최대한 짧은 시간에 종료한다. ●최초 통화 연결이 안 될 경우, 10초 대기 후 재 발신: 최초 통화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경우, 다음 통화 전까지 최소 시간(10초) 대기 후 재 발신한다. ●동영상·음악 감상 등 데이터 이용은 최대한 자제: 데이터 트래픽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동영상·음악 감상 등의 데이터 이용을 최대한 자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