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피해사례 및 대처방안
금융사기 피혜사례 및 대처방안
TIP 통신장애 시 행동요령
허위과장광고 고가요금제·부가서비스, 경품 피해, 판매 사기 소액결제 명의도용 및 유심도용 정보이용료 알리미 서비스
 

■명의도용이란? 본인의 동의 없이 제3자가 본인의 명의로 통신서비스 이용계약 등을 체결해 발생하는 피해 ■명의도용 예방법 ●개인정보(신분증,휴대폰번호)를 다른사람에게 함부로 제공하지않기 ●신분증을 분실한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에 즉시 신고하기 ●이동전화 개통을 조건으로 하는 대출 이용하지 않기 ●가입문자를 받았을 때, 본인이 가입하지 않았을 경우 -가입한 통신사를 확인 후 지점 및 경찰서로 방문하여 명의도용 신고 -통신민원조정센터(080-3472-119)에 피해 구제 상담 -명의도용 피해예방서비스(www.msafer.or.kr) 이용 ■명의도용 피해예방서비스(www.msafer.or.kr)에 대해 알아보세요!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이동전화,무선인터넷,인터넷전화의 가입현황을 실시간으로 열람 ●가입제한 서비스:통신사 지점 방문없이 온라인상으로 이동전화 신규가입 사전 차단 ●이메일안내 서비스:내 명의로 등록된 유무선 통신사,인터넷,종합유료방송의 개통사실을 이메일로 받을 수 있음명의도용 피해예방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유심(USIM)도용/결제란? ●타인의 스마트폰 유심칩을 본인의 스마트폰에 갈아 끼워 게임,콘텐츠 등을 결제하는 수법 ●유심 비밀번호 설정을 통해 피해 예방 ■유심 보안설정 방법 #안드로이드 ●설정->잠금화면 및 보안->기타보안설정->USIM설정->USIM 카드 잠금설정 ON ●초기비밀번호:0000 #아이폰 ●설정->셀룰러->SIM PIN->ON ●초기비밀번호:0000 ※단말기 기종에 따라 설정 방법이 상이할 수 있으며, 비밀번호 3회 오류 시 잠금상태로 변환되므로 오류가 발생될 경우 통신사 고객센터 확인 필요